제정 취지 및 목적
제정취지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은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자들로부터 최고의 사랑과가치를 인정받는 상품 및 기업의 브랜드를 평가하여 소비자에게는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고 산업경제 발전과 국가브랜드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습니다.
목적
무한경쟁 속에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 기업의 자산으로 관리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과 지속적인 성장을 향한 노력을 격려하고 올바른 평가를 통하여 소비자 삶의 질적 가치 향상과 권익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브랜드가 경쟁력입니다!
기대효과
- 소비자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입니다.
- 최고의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는 브랜드 평가입니다
-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 기업과 상품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 고객과 함께 하고 지속 가능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제공합니다.
-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가 향상됩니다.
- 가장 권위 있고 훈격 높은 브랜드 행사입니다.
시상개요 및 일정
- 시상명: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 Korea Best Brand Awards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JTBC
- 주최 및 주관: 중앙일보 포브스코리아
- .
- 시장정보 및 후보브랜드 조사 : 8월 ~ 9월
- 소비자 리서치 : 10월 ~
- 발표 및 시상식 : 선정 기업 개별 통지
시상부문
시상부문 | ||
---|---|---|
금 융 | 은행 증권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자동차보험자산관리 등 금융 서비스 |
대상
(연속상) |
가전 아파트 내구재 |
스마트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김치냉장고 정수기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 아파트 비데 보일러 자동차 가구조명 주방용품 등 내구재 | |
유통 패션 | 패션의류 명품 스포츠용품 남성정장 여성정장 골프용품 등백화점 패션쇼핑몰 홈쇼핑 대형마트 유통 서비스 | |
통신 교육 문화 |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교육 게임 영화관 테마파크택배서비스 리조트 주유소 항공사 렌터카 보안경비 에너지 환경 등 서비스 | |
식품 의료 프랜차이즈 |
식품 음료 주류 화장품 생리대 밀폐용기 의약품 등 소비재종합병원 전문병원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등 서비스 | |
공공행정 축제 | 지역특산물 가공식품 지역축제 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 등 |
평가항목 및 지표
구분 | 항목 | 평가 |
---|---|---|
비전 및 문화 | - 브랜드경영 비전 및 추진계획 -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기업문화 |
200 |
브랜드 관리 |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및 신장율 - 전문인력 개발 및 조직 시스템 - 브랜드 경영의 혁신적 사례 |
200 |
소비자리서치 | - 소비자만족도 및 브랜드신뢰도 - 시장에서의 지위(인지도 등) |
600 |
합 계 | 1000 |
소비자 리서치
최고의 브랜드는 소비자 리서치와 전문가들의 기업평가를 종합하여 선정됩니다.
- 대한민국 16세 이상 65세 이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 사전 기초조사에 의해 선정된 후보브랜드를 평가대상으로 하여 조사가 진행됩니다.
- 인구통계에 의한 표본추출로 지역별, 성별, 연령별 참여자수가 제한됩니다.
- 가능한 실 수요자를 많이 포함한 소비자에 의한 표본조사를 진행합니다
- 소비자 리서치의 한계가 있는 전문분야의 일부 브랜드 평가는 특정 소비자의 직접 조사 또는 전문가의 서류 심사에 의하여 선정될 수도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www.jsmedia.or.kr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홍보
- 중앙일보 연합광고
- 포브스코리아 특집 및 종합 보도
- 포털 및 온-오프라인 홍보
응모 문의
- 중앙일보 포브스코리아
-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00 J빌딩 10층 (우)04513
- 전화: 02-2031-1517~20 / 팩스: 02-2031-1521